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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교육은 공무원들이 민원 처리에 있어 수동적이고 형식적인 접근에서 벗어나, 보다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민원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과 공무원들의 업무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었다.

교육은 국민권익위원회 황준환 팀장이 맡아 진행했으며, 주요 내용으로는 적극행정 국민신청과 소극행정 신고·재신고 도입 배경, 민원 처리 과정과 방향, 구체적인 개선 사례 등이 소개됐다.

김성수 해운대구청장은 "소극행정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민원 담당 공무원들이 더 책임감 있고 능동적으로 민원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을 제공하겠다. 이를 통해 민원 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주민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